추천도서 심리학 상식백과

 사람이라면 알아야 할 심리학 상식백과!

 사실 심리학에 그렇게 큰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으나 마케팅과 범죄학등 많은 분야에 활용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접한 뒤 흥미가 생기기 시작했다. 그래서 서점으로 발길을 향해 심리학 코너에서 이리저리 책을 찾아보다가 처음 접하기 쉬운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총 10단락의 주제로 나누어져 있으며 처음부터 읽어 볼 필요는 없으며 흥미를 끄는 주제부터 읽어도 된다.


주제내용

  1. 나를 찾는 심리학
  2. 남과 여 심리학
  3. 대중의 심리 들여다보기
  4. 착각과 선입견이 만든 심리 현상
  5. 부모와 자녀간의 심리학
  6. 심리학으로 보는 학교 문제
  7. 사회관계 심리학
  8. 마음에 다가가는 독심술
  9. 설득 효과를 높이는 심리학
  10. 위대한 심리학자들

1장은 힐링 심리학으로 본인의 현재 심리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좋은 글들이 많았으며 2장에는 남자와 여자의 행동에 따른 심리학과 대처 방안들이 수록되어있다. 이렇게 각 주제별 가지고 있는 심리학의 내용을 나타매고 있으며 본인은 7장인 사회관계 심리학부터 설득 효과를 높이는 심리학에 다소 흥미로웠다. 



 각 주제에 해당하는 소단위로 나우어져 있으며 다양한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또한 예제 삽입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책을 읽은 후 

 실로 다양한 곳에서 많이 도움이 되었다. 사람과 사람들의 관계에서 많은 변화가 실로 일어났다. 껄끄럽던 직원들간의 관계도 원만하게 변화가 있었으며 대화의 방식이 틀려진걸 확인 할 수 있었다.  가볍게만 흥미 위주로 생각하고 읽었던 책이였는데 돌이켜보면 나를 변화게 만든 직적접인 책일지도 모르겠다. 물론 정말 이게 다가 아닐 수도 있지만 나만의 생각으로만 말을 하고 대했던 내가 이제는 상대를 살펴보는 습관이 생겼다. 그리고 생각하게 되었다. 비단 이뿐만이 아니라 마케팅쪽에서도 활용을 할 수가 있었으며 업무지시에도 도움이 되었다.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이다. 다만 심리학에 흥미가 있다면 한번 가볍게라도 읽어도 좋을 듯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