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카테고리 레이아웃의 중요성!

쇼핑몰 레이아웃의 중요성은 누구나가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고객 편리성이 좋아야 하며 유니크하면서 세련되고 판매되는 상품의 분위기와 잘 맞아야 매출에 도움이 되기때문이다!

이부분은 쇼핑몰 사이트 초기 제작단계에서 엄청난 생각과 고민을 하고 난뒤 제작이 되어야 할부분이다!



본인이 추구하고자 하는 사이트 스타일에서 멘토링 사이트를 검색 및 결정 하는것 부터 시작으로

다양한 사이트들을 참고해서 본다면 충분히 쉽게 레이아웃은 선택 할 수 있다.

어디까지나 이건 초기 쇼핑몰을 구축할때 오는 고뇌이기때문에 관리라고는 말하기 힘들다!



지금 부터 말하고자 하는 부분은 정말 기초적인 관리부분을 이야기 할려고 한다

쉽지만 어려운 레이아웃 및 카테고리 진열 순서!


신상품이 먼저냐 베스트상품이 먼저냐?


정말 쉽다면 쉽지만 어렵다면 어렵다!


현재 본인의 12년간 사이트 관리를 해왔으며, 현재도 사이트 관리자로 재직중에 있다!

CEO는 아니지만 임원 no.2라고 보면 쉽다!

이말은 본인도 저부분에서 엄청나게 고민을 했던 부분이었다.

다양한 각도에서 엄청난 돈과 인내를 들여서 테스트를 많이 해보았다!


신상품과 베스트 카테고리 순서에 따라 매출이 그렇게 달라질까?


사람들은 크게 신경 안써라고 생각이 들겠지만 매출에서 차이가 발생을 한다!

실제로 이부분에 대한 컨설팅상담으로 도움을 드렸던 사이트들은 아무것도 없이

이것 하나로 매출이 중폭 상승한 효과를 볼 수 있엇다.


일단 장점부터 나열을 해보자!


1. 신상품이 베스트 상품보다 상단에 위치한 레이아웃을 가졌을 경우!

- 상품의 회전순서가 빨라 사이트가 동적인 사이트로 보일 수 있다

- 빠른 트렌드를 반영하는 센스있는 사이트로 비칠 수 있다.

- 신상품의 반응을 빠르게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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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로 없다!



2. 베스트 상품이 신상품보다 상단에 위치했을 경우!

- 사이트 유입시 하단까지 내려가지 않아도 되는 스크롤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 신규 유저가 들어와도 잘나가는 제품 부터 보여지기에 이탈 사이트 내 이동 확률이 증가한다.

- 한번에 현재 베스트 상품이 무엇인지 빠르게 확인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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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사실 별거 없다!


위의 장점들은 그냥 나의 일반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하길 바란다.



장점만으로는 크게 머리에 와닫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부터 말을 할려고 하는 단점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다.


1번의 사례일 경우 동적인 사이트로 보여질 수 있으나, 신상품이 마음에 들지 않을경우 바로 이탈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고객들이 스마트해짐에 따라 페이지 하단으로 내려가는 스크롤 스트레스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신상품의 경쟁력이 떨어지게 되면 매출은 커녕 이탈시간이 엄청 짧아질 수 있다


2번의 사례일 경우 사이트가 정적으로 비쳐지게 되며, 기존 회원 또는 재접속자가 아닌이상

사이트의 활동성저하로 인한 신뢰도 하락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자 이러한 부분들을 알았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의 순방문자와 재방문자, 회원방문자수만 체크를 하게 되면 쉽게 해결이 된다!



사이트의 유입자의 비율이 신규 유입자가 많다면 베스트 상품을 상단으로 배치하고

재방문자 또는 기존 회원자의 유입자 비율이 높다면 신상품을 상단으로 배치하는게 제일 효율이 좋았다!




쉽게 생각해보자

현재 유입자는 100명이다.

유입형태는 광고진행을 통한 신규 유입자들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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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00명이 유입되면 2~30명이 구매가 잘 이루어지는 제품이 있다.

2) 100명이 들어와도 몇명이 구매를 할 지 모르는 신상품이 있다.


무엇을 선택을 할것인가? 




현재 유입자는 100명이다.

유입형태는 직접검색 또는 기존 회원들로 재방문율이 1~3일로 자주 접속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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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럴경우는 좀 특이 케이스이다. 이고객들은 현제 사이트에서 신상품이 어디이고,

베스트 상품은 어디에 있는지 이미 고객들은 사이트에 익숙한 고객들이다


접속 할때마다 동일한 제품이 계속 같이 보여주는게 좋을 것인가?

로테이션을 시켜주면서 자꾸 환기를 시켜주는게 좋을 것인가?





각 사이트마다 특색이 틀리기 때문에 무조건 이말이 옳을 수는 없다

하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을 하고 테스트를 한뒤 일단 내가 다니는 회사의 매출과

본인이 컨설팅상담을 해준 사이트들은 매출이 상승을 했다!

참고하자면 내가 관리하는 사이트는 여성의류 쇼핑몰이다!!




결론


하나하나 사소한것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열린 생각과

다양한 접근 방식으로 관리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해당 방법은 참고만 하길 바라며, 본인 스스로 맞는 관리 방법을 찾아내는게 제일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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