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관리 카테고리와 메뉴의 선정

카테고리 및 메뉴선정의 중요성

 사이트 및 블로그 카페를 만들었다면 카테고리를 구분하고 메뉴를 선정해서 배치를 해야한다. 이것을 선정하기에 앞서 제일 중요한것은 해당 사이트 제작의도가 무엇인지 확실해야만 한다. 카테고리 및  메뉴구성에 있어서는 심플함을 유지해야 한다. 장사가 엄청 잘되는 맛집을 한번 가보자!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면서 먹는다. 그런데 메뉴는 엄청 심플하다. 주력메뉴는 하나이거나 두개 또는 세개가 끝이다. 하지만 장사가 잘 되지 않는 장사집을 가서 보게되면 메뉴가 실로 엄청 다양하다. 메인보다 반찬이 많이 나오는가 해서 메인메뉴의 존재를 희미하게 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이처럼 주력 메뉴가 부각될 수 있도록 구성을 차리는 것이 중요하다.


우수사이트를 벤치마킹하자

 기획의도에 있는 핵심 키워드를 정리한다. 그리고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한다.! 해당 키워드에 맞는 우수 사이트들이 많이 나온다. 정리가 잘되어있는 사이트들을 리스트업을 한다. 이것들은 나중에 엄청난 재산으로 돌아온다. 리스트업한 데이터들을 활용해보자. 가령 여성의류를 검색한뒤 검색 결과 상위의 좋은 사이트들의 메뉴와 카테고리의 종류를 정리해보자.


 사이트1

 사이트2

 옷 코디 도와주세요, 여자 코디룸, 남자 코디룸

 데일리 코디, 걸스코디룸, 보이코드룸, 스타일 좋은 코디


여러 가지 메뉴가 있지만 공통멘는 '코디'와 관련된 메뉴다. 이런 데이터를 분석으로 내 사이트 또는 블로그,카페에 해당 키워드를 넣어서 메뉴를 만드는 것이다. 저 두곳의 사이트는 이미 검증된 사이트들인것이다. 주요 고객들이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체 빅데이틀 가지고 메뉴를 선정했다는 말이다. 똑같이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해당 '코디'라는 핵심 키워드를 통해 본인이 무엇을 잘 할 수 있을지를 잘 기획해서 메뉴의 주제와 이름을 선정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선택과 집중 그리고 확장

 장사가 잘되는 집은 메뉴가 심플하며 나오는 반찬수가 그렇게 많지 않다. 그렇다 메인메뉴에 집중을 한 것이다. 이렇듯 선택과 집중이이 필수이다. 내가 할 수 없는 카테고리 또는 메뉴를 많이 만들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쇼핑몰을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자. 쇼핑몰중 제일 많이 생기는 것이 여성의류이다. 어느 여성의류 사이트에서 매출이 늘지 않는다는 푸념과 함께 나에게 컨설팅의뢰가 들어왔다. 일주일 정도 데이터 분석을 시작했다. 사실 분석도 필요가 없었다. 눈에 딱 봐도 한눈에 들어왔다. 사이트가 오래되어서 가입 회원이 많지도 않을 뿐더러 도대체 이곳은 무엇을 팔고자 하는 샵인가를 의심하게 만드는 상품 구성들이 한눈에 들어왔다. 3일치 판매 데이터와 고객 이동 데이터를 확인한 후 이곳에서 제일 많이 팔리는 제품군은 원피스였다. 원피스를 메인으로 집중 해보는게 어떻겠냐고 제의를 했다. 고심 끝에 3개월간 원피스를 주력으로 상품 수를 늘렸으며 원피스에 대한 전문 지식들 헐리웃 스타들의 정보들을 꾸준히 업데이트를 하였다.

 결과는 놀라웠다. 4개월째 되던 때부터 매출이 쭉쭉오르기 시작하더니 한달 매출이 전보다 4배정도가 상승한 것이다. 선택과 집중은 그만큼 놀라운 것이었다. 이로인해 파생된 다음 부분도 이야기를 해보자. 앞서 고객들의 문의 내용을 압축해서 데이터화를 했으며, 고객들이 반응이 좋았던 정보제공 내용들을 한눈으로 정리를 했더니 중복 키워드가 발생했다. "상황별 코디", "원피스를 이쁘게 입는 방법"등의 내용들이 중점이었다. 그래서 해당 키워드를 바탕으로한 카테고리와 메뉴를 생성했다. 결혼식 하객 코디, 나들이 코디 등 상황별중에서도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카테고리를 생성했으며 해당 키워드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면서 원피스와 같이 매칭하기 좋은 제품들을 확장하기 시작했다. 반응이 좋았다. 원피스제품구성만 판매가 되던 사이트에서 원피스와 같이 입으면 좋은 코디 제품들도 같이 판매가 되기 시작했던 것이다. 매출은 전보다 8배 이상 상승하였다. 주력 키워드를 바탕으로 파생된 연관 키워드로 확장을 해야 한다.


카테고리 및 메뉴선정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것은 선택과 집중이다. 확장은 주력키워드에서 파생된 데이터를 통해 서브 키워드를 늘리는 방법으로 확장하자. 사이트 관리에 있어서 기본중에 가장 기본이지만 이걸 지키는것이 제일 어렵다.






'홈페이지 >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쇼핑몰 관리의 기본은 신뢰성  (0) 2016.11.11
쇼핑몰 카테고리 레이아웃의 중요성!  (0) 2016.10.27